본문 바로가기

Chat

한글 프로그램 간단한 편집-따옴표/공백 처리



는 별 거 아니고 내가 편집하다가 암 걸릴 뻔해서

남들은 다 아는데 나만 몰랐던 것 같은 그런 방법을 한번 궁리해보았다.



대충 내가 고민한 부분은 두 가지였다

나는 글을 메모장에 쓰는 안 좋은 버릇이 있다...왜 안 좋은 버릇이냐면 일단 윈도우 메모장은 자동저장따위는 전혀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. 이 때문에 날려먹은 글이 수천kb는 될 것이다 근거는 없어 왜냐면 날려먹었으니까


그것도 그렇거니와, 메모장에 열심히 써서 대충 앗 뭐야 이거 원고 한 번 한 분량이잖아? 싶은 마음에 아싸 이걸로 신간 확보 ㅇ_< 하는 마음이 들었다 치자. 나는 인디자인이고 뭐고 모르는 가난한 학생이니까 쌈짓돈 털어서 구매한 한글 가정 에디션을 쓸 수밖에 없음 한글로 못하는 게 뭐가 있어 다 돼


고로 메모장에 썼던 걸 한글에 복붙해 넣음.


그럼 어떻게 되느냐...





메모장엔 기본적으로 이렇게 나온단 말임. 굴림체가 아닌 건 개인 존중임 취향해달라

예시가 하필 호모글인 것도 취향해달라


이걸 한글에 갖다 그대로 ctrl c ctrl v 해 넣으면





이렇게 나옴.

대충 국민학교 내지는 초등학교 다니면서 말듣쓰 교과서 클리어한 사람이라면 알 것임 저것은 해로운 상태이다.


1. "" 이게 뭐냐 내가 아는 한글 큰따옴표는 ” 이다

2. 아 문단 바꾸고 첫 칸 띄는 거 근데 시바 한글엔 들여쓰기 기능이 있는데 뭐하러 저렇게 애매하게 냅두지


물론 1과 2 모두 그냥 넘어가자면 넘어갈 수도 있는 문제긴 한데...그래도 신경쓰이자나 왠지 그렇자나 솔직히 원고보다 더 재밌는 건 원고 외 딴짓이자나 원고하다 말고 중간중간 편집하는 거 짱재밌잖아 다 알아


고로 존내 간단한 2부터 해결해보자.




한글의 찾기 기능 단축키 Ctrl+F

망원경 아이콘을 클릭하면 저런 옵션들이 보임 공백과 문단설정 정도는 외우지 않아도 되는 좋은 세상

참고로 내 한글 버전은 2014...더 낮은 버전은 어떨지 모르겠음 2002 이하엔 조건식 사용도 안된다는 제보를 받았음




'문단 끝' 옵션을 넣어주고 (^n 이라고 보임)

그리고 한 칸 띄어준다. 왜냐면 내가 메모장에서 그렇게 써버릇하니까...이거 고치려고 시작한 짓이니까...





그럼 이런 식으로 한글이 알아서 잘 찾아준다.

우린 여기에서 그 한 칸의 공백을 제거해줄 것ㄱ임.





별거 없음 그냥 바꾸기 누르고 바꿀 내용에 아무 것도 건드리지 말고 문단 끝만 넣어줌

이걸로 끝임 한 칸 더 띄고 그러지 마라 그럼 도돌이니까





아이 잘 됐다

이제 그냥 좋아하는 대로





들여쓰기든 뭐든 취향대로 넣으셈




이건 졸라 간단해서 별로 고민할 것도 없었음

문제는 1이었는데... 1이 뭐냐면 


1. "" 이게 뭐냐 내가 아는 한글 큰따옴표는 ” 이다


이거 말야

별로 심각한 문제는 아님 그냥 전자는 키보드가 영어 상태일 때 써서 그렇게 된 거고 후자는 한글 상태면 제대로 나옴 메모장에서 복붙해오면 기본적으로 죄다 전자고, 우리가 평소에 자판 한글로 제대로 두고 한글에서 문서 작성하면 후자로 나옴.


짧은 글이면 그냥 일일이 바꾸면 됨 가끔은 머리 쓰는 것보다 노가다가 더 빠를 때가 있죠

하지만 이게 120장짜리 논문이라거나

300p짜리 신간 원고라고 생각해보자

개끔찍


따라서 이때는 도구를 쓴다...한방에 뙇 하고 해결되는 지름길이 없을까 하여 인터넷을 기웃거렸으나 5분 이상의 검색질이 귀찮았다고 한다 그럼 그냥 내가 대충 알아서 한다


(처음에는

찾기 기능에는 조건식이 가능해서 \".*\" 이걸로 어떻게 되지 않을까 했음. 근데 왜 찾기는 조건식 가능하고 바꾸기는 안가능이요)


조건식만 되면 한 번에 될 걸 두 번으로 나눠서 하기로 함 ㅠ

모든 사진은 클릭하면 커지니까 큰 걸로 보기를




일단 앞쪽 따옴표부터 바꿔보자

아까 했던 그대로 문단끝(^n)에다가 "(영어자판 상태의 부호)를 추가해서 찾는다.





그리고 바꾼다

리얼 별 거 없음 ^n은 "내가 이러이러한 상태에 있는 걸 바꾸려고 해" 라는 조건이고 그 이러이러한 상태에 있는 "거"가 " 와 “ 라고 보세요

얘네 둘을 어떻게 입력하냐면 저 찾기 창에서는 그냥 " 밖에 안 나올 거임...한글자판 상태의 따옴표 부호는 한글창 하나 더 열어서 미리 적어두고 복붙해서 사용하길 바람




다음은 뒷따옴표임

잘 안 보이지만 그냥 반대로 간 거임 "가 먼저 나오고 그리고 문단이 바뀐다.

따라서 "^n


근데 문서의 맨 마지막 문단이 대사일 경우에는 마지막 거에 문단끝이라는 조건이 적용이 안되던가 아마 그랬을 것임...문단이 바뀌어야 적용되나 보다 그냥 한 글자 정도 아래에 뻘하게 붙여주면 됨




역시 침착하게 따옴표  (한글자판에서 나오는 부호) 를 먼저 써주고 그 뒤에 문단끝 조건식 ^n을 붙여준다. ^n을 외워서 가서 쓸 필요 없음 우리에겐 망원경 모양의 아이콘이 있으니까 그 안에 다 들어있으니까

그럼 이쁘게 바뀜 우왕ㅋ굳ㅋ




이제 줄간조절도 맘대로 하고 폰트도 바꾸고 자간도 최소공백도 etc 니맘대로 건드리면 됨 요지는 노가다를 조금이라도 줄여보자

cf. 너도 나도 알다시피 출력할 거라면 줄간은 최소 180은 되는 게 좋다 160은 눈병걸린다


사실 써놓고 보니 이조차도 귀찮아서 프로그램을 만들어볼까 했는데 게임할 시간이 됨 ㄳ 글거 이미 누가 만들었을 것 같아서...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

요약


1. 문단 첫 공백 제거

: 찾기-^n와 공백 한 칸 입력 후 모두 찾아서 바꾸기-^n 으로 바꾸어줌.


2. 큰따옴표 고치기

: 앞과 뒤를 나누어 처리한다.

 앞은 찾기- ^n" 모두 찾아서 바꾸기-^n

 뒤는 같은 방식에서 따옴표와 ^n 위치만 바꾸어준다.